포항 예스치과 신수정원장
포항 예스치과 신수정원장

 

매년 71일은 틀니의 날입니다. 보험 틀니 진료가 시작된 71일을 기념일로 정해 국민들에게 씹는 즐거움과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서 제정된 날입니다. 2012775세 이상 완전틀니 보험 급여 적용을 시작한 이후로 만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확대 시행되었으며, 201711월부터 본인 부담률이 50%에서 30%로 크게 낮아졌습니다.

2020년 본인 부담금 30%로 레진상 완전틀니, 금속상 완전틀니,부분틀니 시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틀니의 수명을 고려해 7년에 1회 보험 적용받을 수 있으며, 보험틀니 유지관리 비용 역시 시술비용과 30%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경제활동이 적은 고령층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차상위 계층에 대해 의료급여 1종 및 희귀난치질환의 경우 5%, 의료급여 2종 및 만성질환의 경우 15%의 본인 부담금만 지불하면 됩니다. (2020년 현재)


틀니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이 만 70세 이상에서 65세 이상으로 넓혀지면서 틀니 사용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틀니도 자연 치아처럼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데 틀니 관리법에 대해 잘못 아시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틀니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틀니는 자기 전 반드시 빼서 세척 후 물에 담가두어야 합니다.

간혹 틀니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밤사이 틀니를 뺐다가 다음날 다시 끼면 빡빡한 느낌이 들어서 끼고 주무신다는 분들도 계시는데 취침 중에는 분비되는 침의 양이 적어져 세균 증식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틀니는 빼고 주무셔야 합니다. 이때 틀니 세정제를 이용하시면 곰팡이균, 세균을 99.9%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틀니는 매 식사 후 치약이 아닌 주방 세제로 닦아 주셔야 합니다.

치아를 닦는 치약은 연마제 성분이 들어 있어 틀니 표면에 상처를 주어 세균 증식이 쉬운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주방 세제로 닦아주셔야 합니다. 치약 사용 시 연마제 성분으로 인하여 틀니가 쉽게 헐거워지거나 치아가 닳아져 음식물이 씹히는 정도가 쉽게 약해질 수 있습니다.세척 시 바닥에 수건을 깔고 수건 위에 틀니를 올린 상태에서 세척하시어 틀니를 떨어뜨려 깨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3. 입속은 매 식사 후 물로 헹군 뒤 부드러운 젖은 거즈나 수건을 이용해 닦아줍니다.

4. 치아가 없는 잇몸을 닦은 후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서 주기적으로 마사지를 해줍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